본문 바로가기
news

호우 , 주의 단계로 상향

by ˚∂∏*º┐₁Ξ 2024. 7. 8.

 

중부지방 호우: 중대본 1단계 가동과 위기경보 '주의' 상향에 따른 대응 현황

현 상황 개요

2024년 7월 8일, 충청을 비롯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호우특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행정안전부는 같은 날 새벽 3시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1단계를 가동하고, 호우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피해 현황

침수 피해

현재까지 보고된 침수 피해는 경북 청송군, 영양군, 안동시 등 3개 시군에서 총 8가구의 침수 피해가 발생했으며, 228명의 주민이 일시 대피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도로 및 시설물 통제

경북과 충청지역의 도로와 교량 17곳이 통제되었으며, 태백산과 속리산 등 6개 국립공원의 110개 탐방로가 폐쇄되었습니다.

홍수 경보 및 주의보 현황

홍수경보는 경북 영양군 청암교에 발령되었으며, 홍수주의보는 대전시 인청교, 금산군 문암교, 옥천군 옥각교, 상주시 후천교, 대전시 복수교, 상주시 회계교 등에 내려져 있습니다.

중대본의 대응 조치

위기경보 상향 조정

중대본은 호우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 가동

중대본 1단계 가동은 중앙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재난 대응 체계가 본격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각 지역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게 배분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민 중대본부장의 지시사항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현 상황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산사태, 하천 범람, 지하공간 침수 등에 대비해 취약지역·시설에 대한 선제적 통제와 주민 대피를 철저히 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주민들이 알아야 할 안전 수칙

대피 관련

- 지역 당국의 대피 지시가 있을 경우 즉시 따라주세요. - 대피 시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고, 중요한 물건들은 높은 곳으로 옮겨주세요. - 대피 경로를 미리 확인하고, 가족들과 연락 방법 및 집결 장소를 정해두세요.

홍수 대비

-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주민들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하천이나 계곡 근처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주세요. - 집 주변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이 있다면 뚫어주세요.

산사태 주의

- 산지 주변 주민들은 산사태 징후(갑작스러운 물흐림, 돌이나 나무가 흘러내림 등)에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 이상 징후 발견 시 즉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관계 기관에 신고해주세요.

향후 전망 및 대비 방안

기상 전망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한 호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지형적 영향으로 인해 국지적으로 매우 강한 비가 내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차 피해 예방

- 침수 피해를 입은 지역은 추가적인 붕괴나 침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안전 점검이 필요합니다. - 침수된 전기 설비는 감전 위험이 있으므로 전문가의 점검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침수된 식품이나 물은 오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복구 대책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피해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신속한 복구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민들은 피해 상황을 상세히 기록하고 관련 증거를 보관하는 것이 향후 지원 신청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쓰레기 유튜버들  (2) 2024.07.12
파리 올림픽 단복  (1) 2024.07.09
육아 친화 정책 강화  (0) 2024.07.07
삼성SDI,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 1 조 공급  (0) 2024.07.06
한화 지분 공개매수  (0) 2024.07.06